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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7) 창작스튜디오의 주요 프로그램 가이드-오리엔테이션에서 작업실 퇴실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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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규환의 레지던스 이야기

(7) 창작스튜디오의 주요 프로그램 가이드
 - 오리엔테이션에서 작업실 퇴실까지



창작스튜디오 시설 이용수칙에 대해 설명을 듣고 있는 입주 작가들


STEP 1. 오리엔테이션과 입주시작

  입주 예정(합격) 작가들이 간단한 필기도구를 소지하고 한날한시에 지정된 장소에 모여 해당기관 관장의 환영사를 시작으로 오리엔테이션을 갖는다. 작가 본인소개는 물론 스튜디오 스텝들과 작가 상호간 상견례를 통해 얼굴을 익힌다. 그리고 입주기간동안의 운영 프로그램과 시설이용에 대한 유의사항 등에 대해 브리핑을 받는다. 주로 전시, 오픈스튜디오 등의 행사 일정 등이 공지되고 입주기간동안 사용할 작업실 배정추첨과 입주계약서 작성·교환 등의 내용으로 시간이 이어지며 앞으로 사용하게 될 스튜디오 시설일체를 둘러보게 된다. 입주 시작과 동시에 스튜디오 시설담당 스텝으로부터 작업실의 열쇠를 받게 된다.


STEP 2. 새로운 환경적응

  이삿짐을 모두 풀고 정리와 동시에 새로운 주변 환경 적응에 몰입하게 된다. 스튜디오 복도나 건물을 사이에 두고 주변 작가들은 누구인지, 교통은 편리한지, 생필품 구입은 원활한지, 가까운 재료상은 어디인지 등 그간의 익숙함으로 인해 크게 생각지 않았던 일상의 한 부분이 자연스럽게 부각된다. 약간의 시간이 흘러 어느 정도 작가 본인이 체류하는 스튜디오의 팩스번호나 주소가 익숙해 질 무렵, 스튜디오 내부 첫 전시인 ‘인트로전’이 준비된다.

  스튜디오 측에서 새로운 작가들의 입주시작을 알리며 참여 작가별로 대표작 1~2점을 설치하여 전시를 한다. 이를 기점으로 전시 기간 내에 작가별 작품 프레젠테이션과 앞으로의 구체적인 계획을 저마다 발표하고 스텝과 면담을 통해 입주목적을 명확하게 구분 짓는다. 이는 퇴실이후 입주 작가 만족도 조사에서 개별기준 평가지표에 해당된다. 예를 들어 인적교류 확대, 무상 작업실 및 설비 이용, 구체적인 프로젝트 구현, 프로그램을 통한 해외진출 등이 그 대표적 사례로 꼽을 수 있다.   

 

작가 프레젠테이션 모습


STEP 3. 이론가들과 만남, ‘어드바이징 프로그램’
 

  입주기간이 4~5개월 지나 작업실 한편에 재료와 작품이 조금씩 쌓일 무렵, <어드바이징프로그램>이 진행된다. 이론가 작가 1:1매칭프로그램, 멘토 프로그램이라고 불리는 이 프로그램은 작가들에게 선호도가 높다. 이는 작품의 내외적인 확장을 위해 관련전문가(미술평론가, 철학자, 음악평론가, 분야별 전문 테크니션 등)와 1:1의 상호의견교환으로 작품에 대한 분석과 해석, 비평 등을 통해 한층 확대된 작품세계를 펼칠 수 있는 기회가 부여되기 때문이다.



어드바이저 프로그램에 참가한 어드바이저(전시기획자 송인상) 와 작가(오니시 야수야키, 일본)



  관련내용의 진행절차는 스튜디오 스텝과 작가 간 1:1 면담을 통해 작가가 현재까지 작업 활동을 하면서 작품에 관해 심도 깊게 토론할 수 있는 외부전문가와의 만남을 모색한다. 외부전문가  선정 후 초청을 의뢰하고 해당 작가의 포트폴리오를 초청대상 외부전문가에게 발송, 스튜디오 방문 전에 사전 연구케 하여 보다 심화된 내용을 유도한다. 이후 결과구성을 위해 참여 전문가가 원고(작품론, 작가론 또는 만남후기 등)를 작성한다. 물론 프로그램에 참여했던 많은 작가들이 어드바이징 프로그램에 높은 만족도를 보였으나 몇몇 어드바이저의 형식적인 방문과 조언에 개선이 요구된다는 사례도 볼 수 있다. 이를 통해 평소 작가들이 쉽게 만날 수 없는 전문가를 1:1로 소개 받고 지속적인 관계형성으로 인적인프라를 확대시키며 프로그램 진행 이후 담당전문가를 통해 전시 및 각종 예술행사에 참여할 수 있도록 전략적 프로모션을 구축하기도 한다.


STEP 4. 입주 작가들의 해외진출 교두보, ‘국제교류프로그램’

  창작스튜디오는 입주 작가의 해외진출 기반 마련과 국제적으로 활동하는 해외작가를 유치함으로써 창작스튜디오의 국제교류 활성화를 진작시키는 내용으로 입주한 작가들 중 제한공모를 통해 소수의 작가를 선발, 해외교류 대상기관과 일시적으로(2~3개월) 작업실 교환입주를 진행한다. 이는 상대기관의 지원조건에 따라 재정지원을 받고 현지작업 진행, 국내 복귀 시 전시 개최로 이루어지는 일종의 종합지원프로그램이다. 본 프로그램을 시간낭비 없이 보다 효율적으로 참여, 활용하기 위해서는 외국어 능력은 기본적으로 요구된다. 현지에서 프로그램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현지 스텝들과 의사소통이 항시 이루어지기에 참여 작가는 어느 정도 자신의 작품(작업)을 영어 또는 현지어로 소개하는데 무리가 없어야 한다.



2009년 고양창작스튜디오에서 진행된 국제교환작가 4인(김승영, 하파엘 샤흐팡티에, 김병호, 안드레아스 가드너)의 국제교환보고전 Home&Away



  또한 배낭여행을 준비하듯 해당국가의 문화, 체류지역의 장소, 날씨 등의 기본조사를 미리 염두하고 준비하는 것이 시간을 절약할 수 있는 방법일 것이다. 작가는 현지에서 제공된 교환기간이 끝날 무렵, 오픈스튜디오 형 전시에 참여하고 귀국 후 모든 일련의 과정에 대해 참관기를 작성하고 보고형 전시행사를 끝으로 교환프로그램을 종료하게 된다. 출국 전 여행자 보험가입과 해외에서 사용할 수 있는 국제신용카드 또는 체크카드 소지는 필수 아이템이다. 프로그램 참여공고는 통상 입주 초기에 진행하여 작가를 선발하기도 하지만 이와 달리 상ㆍ하반기 시작 무렵 각각 공지하기도 한다.


STEP 5. 다양한 정보습득 프로그램

  창작스튜디오는 입주 작가들의 작업 역량을 증진시키고 인적 네트워크를 강화하기 위한 다양한 워크숍 및 세미나를 개최한다. 관련내용으로는 저작권, 전시 기획, 홍보, 포트폴리오 제작, 국내외 미술품 경매 등에 관한 권위 있는 전문 강사진을 초청, 작업에 필요한 실무와 행정적인 내용 등을 지원하고 작가들은 현재의 미술동향을 체크하고 작가 개개인을 위한 전시 참여 및 홍보 방법 그리고 시장진출을 모색하는 시간 등을 제공받는다. 이렇듯 현대미술의 다양한 담론과 유용한 정보 및 테크닉을 익힐 수 있는 세미나를 지속적으로 기획해 모든  입주 작가를 대상으로 지원하고 있다.


STEP 6. 기관과 연계 기획전 참여


2010년에 개최된 국립현대미술관 창동스튜디오와 인천아트플랫폼의 교류전


  미술관, 창작스튜디오, 대안 공간 등 외부 기관과의 연계를 통해 미술계 전반의 교류를 촉진하는 프로그램으로 대부분 비슷한 조건하에 공통주제를 설정, 기관 상호 간의 업무 및 예산분담을 통해 전시 및 행사를 추진한다. 이에 각 기관별 참여 작가를 선정하게 되며 입주 작가 전원을 대상으로 진행하거나 특정 주제에 걸맞은 작가들을 별도로 소수만 선별해 집중 지원하는 경우도 있다. 이를 기반으로 삼고 참여기관들의 문화적 가치를 더해 보다 튼튼한  작가프로모션의 창구 역할을 한다.



2010년에 열린 국립현대미술관 고양창작스튜디오와 인천아트플랫폼의 교류전


STEP 7. 오픈스튜디오

  프로그램의 가장 중심이 되는 연례행사로 입주기간이 만료되는 시기에 체류기간 동안의 작업성과를 미술계 및 일반인 등에게 공개한다. 통상 3일정도 주말을 이용해 진행되는 오픈스튜디오는 작가 작업실을 자유로운 형식으로 개방하며 다양한 분야와 다국적 문화 안에서 작가들의 현재와 미래를 가늠해 볼 수 있는 중요한 행사로 가장 많은 미술 및 문화계 종사자들이 다녀간다. 이를 통해 향후 각종 전시 및 행사 스케줄이 잡히는 등 개인 작업실에서는 맛볼 수 없는 성과를 누릴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2009년 고양창작스튜디오에 입주한 정상현 작가의 작업실형 오픈스튜디오 전경


  출판물 제작 및 비평가 등이 참여하는 작가 연구 세미나 또는 리뷰프로그램을 통해 다양한 담론을 이끌어내며 작가들의 창작활동에 실질적 도움을 주는 것을 지향하고 있다. 작가 본인의 이름과 작품을 단기간 집중 프로모션 할 수 있는 자리이기에 모든 작가들이 행사 준비기간 3~4개월 전부터 온 힘을 다해 열성적으로 준비를 한다. 대부분의 작가들이 크게 두 가지 형태로 작업실을 전시장으로 꾸미고 작가별 작품의 연구 특성을 효과적으로 설치하고 방문객에게 개방함으로써 관람을 유도한다.

  그 예로 먼저 작업실 형태의 오픈 스튜디오다. 이는 감상자들이 미술관 및 갤러리에서 작품의 결과물만을 보아왔으나, 작품이 제작진행 되는 형태를 단계적으로 감상할 수 있는 계기를 제공한다. 이와 반대로 갤러리 형태는 스튜디오 전시에 불필요한 재료 등 출품작품들을 제외한 모든 것들을 철수, 작품만 설치해 최대한의 시각적 효과를 모색한다. 공통적으로는 개별 홍보물(도록, 팜플랫, 관련기사 등)을 한켠에 배치해 단계적인 작품 감상 및 작가정보 전달에 도움을 준다.



2009년 고양창작스튜디오에 입주한 최종운 작가의 갤러리형 오픈스튜디오



STEP 8. 퇴실 후 만족도 조사 및 자체평가

  정든 스튜디오와 주변작가들, 오픈스튜디오의 화려함과 아쉬움을 뒤로 하고 또 다시 유목민처럼 이삿짐을 꾸려야 하는 시간이 된다. 작가는 운영진으로부터 개별적으로 입주초기에 설정한 목적들을 어느 정도 이루었는지 별도의 만족도 조사를 의뢰 받는다. 이를 토대로 스튜디오는 프로그램 운영확대와 개선책 마련에 척도로 삼고 별도의 운영 위원회를 통해 개별 목적 달성이 우수한 작가를 선별, 향후 프로젝트 참여 및 재입주 등을 지원하게 된다.


  심규환 국립현대미술관 창작스튜디오 프로그램매니저
2010. 7. 26 ⓒArt Museu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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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dified at : 2010/07/22 11:05:49 Posted at : 2010/07/22 11:03: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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