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제 문서
   
 
 
 
 
 
 
 
 
 
 
 
 
 

제목 : (5) 레지던스 프로그램 지원신청을 위한 전략 팁(Tip)
확대 축소 이메일 인쇄


심규환의 레지던스 이야기

(5) 레지던스 프로그램 지원신청을 위한 전략 팁(Tip)


  다양한 채널을 통해 지원할 레지던스 기관과 적합한 프로그램을 선정했다면 본격적으로 제출서류 준비에 착수한다. 아래와 같이 크게 4가지 항목이 국내 주요 레지던스 프로그램 지원에 공통된 기본요소로 반드시 실행, 제출하여야 하는 내용들이며 몇 가지를 주의 깊게  살펴보도록 하자.



아날로그 포트폴리오의 예


▪ 포트폴리오 및 작업(프로젝트)계획서

  포트폴리오 및 작업(프로젝트)계획서는 한마디로 작가가 무엇을 했으며 앞으로 어떻게 할 것인지에 대한 시각적 정보를 효율적으로 종합한 것이다. 이는 크게 두 가지로 분류, 용도에 맞추어 슬라이드, 도록, 스크랩파일 등의 아날로그 인쇄물과 CD, DVD 등의 디지털저장 자료 방식으로 구성된다. 

  최근 주요 레지던스 기관들의 입주 공모내용을 찬찬히 들여다보면 대체로 ‘작품소개자료-디지털 파일로 제출’ 또는 ‘홈페이지 내에 온라인 지원신청’이란 문구를 쉽게 볼 수 있다. 이는 도록 등의 인쇄된 자료를 제출하는 것이 아니라 jpg, avi 또는 ppt로 된 디지털 파일을 CD 등의 디스크에 저장, 제출하거나 관련홈페이지에 준비한 파일의 업로드를 뜻한다. 제출할 수량도(이미지 10~15매 미만, 동영상 5분미만 편집본) 상당히 제한적이다. 타인(심사자)의 입장에서 전체구성은 일관성 있고 간단명료하게 구성했는지, 이미지들의 해상도는 좋은지, 프로젝트 계획서와 통일감 또는 연장선상에 있는지 살펴볼 필요가 있다. 그 예로 심사 과정에서 심사위원들에게 좋은 인상을 남겼던 사례를 몇 가지 소개한다.



CD, DVD 등 디지털 포트폴리오의 예


  심사대상으로 프로젝션한 이미지들 가운데 경우에 따라 사진작품인지, 조각 작품인지, 작품의 설치전경인지 애매모호한 경우가 있다. 이는 정보전달의 부족으로 인해 심사하는데 좋지 못한 인상을 남기기 십상이다. 작품 이미지 하단에 캡션을 포함한 간단한 정보표기는 필수이며 관련이미지가 프로젝트의 ‘예시’를 나타낼 경우 그 출처와 정보를 반드시 표기해야 한다. 아울러 형평성을 근거로 작가들이 제출한 10여개의 제한된 이미지만을 가지고 심사를 진행하지만 예외로 심사위원에 따라 심사대상(작가, 작품)을 이해하고자 추가 이미지 또는 자료들을 운영주체에게 요청하기도 한다. 이를 대비해 저장매체인 CD에 심사용 폴더와 추가자료 폴더로 분류해 심사용 폴더에는 정확히 선별된 10개의 이미지만을 수록하고, 반대로 추가자료 폴더에는 이해를 도울 수 있는 자료를 수록하는 것도 한 방법일 것이다. 또한 동영상의 경우, 영상 하단에 자막으로 작품에 대한 정보를 첨부하는 방법도 작품이해를 높이는데 중요한 요소로 작용한다.



저장매체인 CD에 심사용 폴더와 추가자료 폴더를 따로 분류할 필요가 있다.


  작업계획서를 작성할 때에는 가독성이 높은 11~12폰트 이상의 서체(바탕, 신명조, 고딕, 굴림 등)로 기간 및 장소별, 진행단계 또는 단락(기-승-전-결)별 등 일목요연하게 작업계획을 작성하는 것이 명료성을 증대시키며 효과적이다. 본인만 이해하는 추상적 내용들로는 목적달성에 실패할 확률이 높다. 마무리 단락에서는 작업진행 및 실현가능성에 대한 ‘기대효과’를 표현하는 것 또한 레지던스 운영기관의 설립취지에 따라 좋은 인상을 줄 수 있다.

▪  자기소개서 및 입주신청서
  말 그대로 작가 본인을 소개하는 내용이다. 레지던스 프로그램은 다양한 국적, 장르 등 많은 작가들이 함께 작품 활동 및 생활을 하기 때문에 그런지 간혹 단체 생활을 강조하면서 군 생활, 학창시절 등을 떠올리는 작가들이 있다. 물론 작품 활동과 주제 등에 크게 이해관계가 있다면 모를까 작가 선발에 대한 본인소개의 효율성 측면에서는 재고해봐야 할 것이다.

  제출한 포트폴리오가 나무를 보는 관점이라면 자기소개서는 산을 보는 관점으로 본인이 그동안 해온 작업의 개념 및 주제내용과 왜 작품 활동을 하는지의 동기 등 기본적이며 원초적인 내용을 자유롭게 작성하면 된다. 분량은 A4 용지 반장이상에서 한 장 미만이 적절하며 중요한 구절에는 밑줄을 쳐서 가독성을 높일 필요가 있다. 입주신청서는 꼭 해당 기관의  지원서에 작성해서 신청해야 한다. 국내에서도 다수의 창작스튜디오들이 운영되고 있어 자칫 실수로 타 기관의 지원서로 작성된 내용을 제출해 심사 전부터 제외될 수도 있으니 유의해야 한다.

▪  작가 이력서
  작성순서는 보통 작가의 인적사항-학력-주요개인전-주요그룹전-레지던스 경력-수상경력-작품소장-예술적 연계활동 및 참고문헌-현재 순으로 표기하는 것이 국내외적으로 일반적이다. 각 항목별로 최근에 참여한 전시(행사) 순으로 나열하며 동일한 연도의 중복표기는  피하도록 한다. 



난지창작스튜디오는 2010년 5월 현재 해당홈페이지(nanjistudio .seoul.go.kr)를 통한 온라인 입주신청만을 받고 있다.



▪  프레젠테이션 면접

  위의 제출서류로 심사위원회의 심사가 있은 후, 선발대상수의 약 2~3배수 작가들이 1차 합격자로 발표된다. 운영기관에 따라 진행방식에 약간의 차이가 있으나 대부분 대동소이하며 크게 두 가지로 구분된다. 약 10분미만의 작가 프레젠테이션 후 질의응답 시간이 이어지는 경우와 개별 발표시간 없이 포트폴리오의 내용을 바탕으로 작업계획서의 실현가능성 여부에 초점을 맞춰 질의응답이 이루어지는 식이다.

  한편, 프레젠테이션을 한다면 발표할 자료내용에 대해 작가가 지원 시 제출한 최초자료로 발표하는 경우와 면접심사를 위한 별도의 프레젠테이션용 파일을 준비하는 경우도 있다. 이를 위해 사전에 운영진들에게 꼭 문의를 해야 하며 만약의 경우를 대비해 사용할 프로그램과 프레젠테이션 자료 버전이 일치하는지, 폰트와 동영상 시연에 무리가 없는지를 확인해야 한다.

  심사현장의 분위기는 다소 엄숙하며 5~6명의 심사위원들과 마주하는 작가를 위한 빈자리가 있고, 1명의 간사가 심사진행을 돕는다. 면접의 가장 중요한 부분은 심사위원들과의 소통이다.

  긴장으로 인한 부정확한 언행, 같은 말의 반복, 동문서답 등은 피해야 한다. 이를 위해 한 템포 숨고르기를 하며 유연한 사고 안에서 작가 본인이 선발되어야 하는 당위성을 강조한다. 작품의 주요개념을 시작으로 실현가능성에 대한 내용으로 마무리하며 간혹 심사위원과 관점이나 견해의 차이가 크더라고 솔직하고 의연하게 대처할 필요가 있다. 또한 예상 질문을 준비한다면 크게 도움이 될 것이다. 개별 프레젠테이션 능력이 작가선발에 크게 고려된다는 사실을 잊지 말자.   
 

 심규환 국립현대미술관 창작스튜디오 프로그램매니저
2010. 5. 24 ⓒArt Museum
<글ㆍ사진 무단전재, 복제, 재배포금지>

확대 축소 이메일 인쇄
Posted at : 2010/05/19 17:53:33
목록   최신목록 윗글   |   아랫글
위 글은 댓글거부이거나 댓글작성, 조회가 불가한 상태입니다.

동영상  QR코드  
제목작성일뉴스레터 호수
(16) 창작스튜디오 작가 특별전을 개최하며 2011/04/20 114 호
(15) 창작스튜디오 표준업무 운영절차 및 가이드라인<下> 2011/03/23 112 호
(14) 창작스튜디오 표준업무 운영절차 및 가이드라인<上> 2011/02/24 110 호
(13) 레지던스 프로그램에서 만난 인상 깊었던 작가들 2011/01/19 108 호
(12) 예술, 통섭의 옷을 입다 2010/12/23 106 호
(11) 창작스튜디오 성장을 위한 포럼 회의록 2010/11/17 104 호
(10) 미국 베미스 아트센터에서 작업 중인 송명진 작가 인터뷰 2010/10/21 102 호
(9) 상호 이해를 위한, 의미있는 교류 네트워크 ‘스튜디오체험 1박2일’ 2010/09/16 100 호
(8) 해외 주요 창작스튜디오 2010/08/19 98 호
(7) 창작스튜디오의 주요 프로그램 가이드-오리엔테이션에서 작업실 퇴실까지 2010/07/22 96 호
(6) 기업의 새로운 예술지원 방식, ‘레지던스프로그램’ 2010/06/23 94 호
(5) 레지던스 프로그램 지원신청을 위한 전략 팁(Tip) 2010/05/19 92 호
(4) 정책과 현장사이에서 바라본 창작스튜디오 운영에 대한 몇 가지 생각들 2010/04/20 90 호
(3) 레지던스 프로그램 입주 작가의 득과 실 2010/03/16 88 호
(2) 국내 주요 국ㆍ공립 창작스튜디오 (하) 2010/02/16 86 호
목록   최신목록
1 2
 
 
  많이본기사
 
해외작가 (104) 리암 길릭...
<가볼만한 전시>더 보이...
<리포트>2017 꿈다락 토...
<프리즘>#셀피(selfie)- ...
<화보>‘5월 문화가 있는 ...
무제 문서
 
home I login I join us I sitemap I contact us I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Copyright(c)2008. Art Museum issued by The Korean Art Museum Association. All rights reserved.
(121-898)서울시 마포구 동교로 215, 301호(서울시 마포구 동교동 198-24 재서빌딩 301호)

TEL : 02-325-7732 I FAX : 02-3141-7739 I e-mail :e-magazine@hanmail.net